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쫓기지 않는 삶을 위해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 .

by 사락사락 2021. 8. 20.
반응형

제목: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
에크낫 이스워런 지음 박웅희 옮김
도서출판 바움

급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그렇다.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를 읽고 저자처럼 완전히 느긋하게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마음의 속도를 늦추도록 시도 해볼것이다. 시간에 쫓기는 삶을 살아가고 우리들이 읽어보고 마음의 속도가 얼마큼인지 생각해보게 되는 책이다



저자는 느긋하게 그리고 일찍 움직이는 사람인거 같다. 그렇게 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들을 알아봐야겠다

우리는 각각의 일이 생길 때 거기 집중하되 늘 마음속으로 우선순위를 정해둠으로써 하루를 천천히 .정성껏 보낼 수 있습니다.


하루에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고 있다고. 우선순위로 할 일들을 정하라고 한다. 마음이 어지럽고 복잡해 집중이 안
될때가 많다. 그런데 이 문장은 그 저께 읽었던 더원씽과
같은 맥락인거 같다 . 그 만큼 중요하니까 계속 나오게 되나보다.

스트레스를 피하려 애쓰지 마세요. 피하려 하면 할수록 더욱더 많이 생길 것입니다.그러지 마시고 삶을 향해
나는 널 두려워하지 않아. 네게 좀 봐달라고 빌 것 같으냐. 뭐든 주고 싶은 걸 내게 줘봐. 나는 그것을 최대한으로 이용할테니까 하고 말하세요

삶에서 스트레스는 항상 있기 마련이다. 하나의 스트레스를 피했다면 또 다른 스트레스가 생기기 마련이다.그러니 그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잘 관리하라고 알려준다.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서 반드시 미치도록 바쁘게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얼마나 일을 했느냐보다는 어떻게 일을 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40페이지)

얼마나 보다는 어떻게가 중요하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라고 말해 주는 것 같다. 바쁘게 살다보면 몸이 상하는 거 같다 .감정기복도 심해진다.



늦추기
마음의 속도를 늦춘다는것은 시간을 그 만큼 더 확보하는 것이라고 한다.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첫번째 일찍 일어나기라고 알려준다
요즘은 새벽기상이 유행이다. 새벽기상을 해서 거창하게 멀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생각이 바뀌었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갖어야 겠다 . 한 5분이라도 괜찮다. 조용한 새벽에 나에게 집중해보자. 그리고 그 날 할일을 천천히 생각해보고 우선순위에 맞게 실행해 나가야겠다.

시간 확보방법 두번째 하루를 꽉 채우지 말라. 할 일이 많다고 계속 빨리빨리를 강요한다. 이 책에는 부모들이 자녀에게도 빨리빨리를 강요하고 있다고 했다.나 또한 그렇다. 애들이니까 아직 느린 게 당연한데 말이다 .
기다려줘야 한다. 느린게 당연하다.

그 밖에도 다섯가지나 더 있지만 나는 이 두 가지만 알아도
된다고 생각된다. 하라는게 너무 많아 피곤하다.

한번에 한가지만
일념집중은 당신이 어느 분야에 일하든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마 훈련된 마음의 가장 큰 혜택은 그건이 가져다주는 정서적 안정일 것입니다.(97페이지)

마음을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온전히 집중하는것 그것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인거 같다. 이 책에서 말 한것처럼
누가 운전대를 잡고 있는냐에 달린 것이다 . 마음도 훈련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마음대로 라는 말이 있다. 그 마음대로를 모든 일에 쓰면 안 되는거다. 집중할 시간에는 그 일에만 딴 생각 말고 그 것에만 집중해야겠다.

어질지 못한 것들을 말하고 행하는 것은 우리가 정말 깨어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온전히 이곳에 존재한다면. 우리는 어질지 못한 것은 어떤 것도 말하거나 행하지 않을 것입니다.(116페이지)

걱정하는 습관 부정적인 생각하는 습관 이것은 정말 떨쳐내고 싶다. 눈 뜨고 일어나면서부터 걱정이 시작된다.
지나간 부정적기억이 생각난다. 지금에 집중해야겠다.
제일 중요한것은 지금인거 같다.


균형찾기
우리는 늘 돈을 벌고 항상 무얼 만들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좀 더 깊은 삶의 문제들을 생각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내면의 고요함은 상처를 어루만져주고 감각을 일깨워주며 삶을 전체로 볼 기회를 제공합니다.(148쪽)

돈을 많이 벌어야 성공이라고 생각했다. 밤낮없이 일해 만들어 돈을 벌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나에게 상처를 주는것이다 . 나를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다. 무언가에 쫓기지 않고 가만히 있어보자. 내 상처는 내가 회복 시켜야 한다.

자유속에 살기
기호가 세분되면 될수록 우리가 참고 받아들일 수 있는 대상은 줄어들고. 종내에는 그 범위가 바늘 귀만큼이나 좁아집니다. 모든 일에 대해 그렇게 됩니다. 그것이 마음의 속성이기 때문입니다(180쪽)

좋고 싫고를 정해놓으면 단절된다.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받아들이자. 아이가 너무 먹기 싫어 하는 음식이 있다면 남편과 취향이 다른다면 계속 강요하지 말아야겠다.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나도 존중받는다.

관계를 위한 시간

우리가 시간과 관심을 쏟는 대상 . 우리가 하는 말. 우리가 읽는 것. 우리가 가까이하는 사람들. 이 모든 것이 인간의 이미지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

혼자서는 살 수없다. 나 또한 그렇다. 지지고 볶아도 가족 없이는 살 수 없다. 나와 제일 가까운 사람에게 잘 해주자.
내가 잘 해야 남도 잘 한다.
아이에게 자상하고 따뜻한 눈빛으로 말해야겠다.

이미지를 높여라.
분명히 말하지만 . 빠르고 쉬운 것은 명상이 아닙니다. 명상은 온전한 삶을 위해 마련된 수행입니다. 우리는 일거에 건강상태를 이루고서 평생동안 운동하지 않고도 건강하기를 바라지는 않습니다. 마음이라 해서 왜 다르기를 바라야 합니까?

천천히 해야 명상이지. 1분명상도 있던데 책에서는 30분 해야 한다고 한다. 1분은 명상을 그냥 해치워버리는 느낌이다. 형식적으로 하고 나 명상했다 이런 느낌이다.

미움. 상처.분열.의혹.절망. 어둠. 슬픔. 걱정.우울.분노 .전쟁 . 질투.흥분 이런 단어들은 사람의 마음을 급하게 만든다. 명상뿐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사랑.용서.믿음.희망.광명.기쁨.이런 단어들을 떠올려보자.

고요한 중심
마음을 충분히 늦출 수 있으려면 비난에 직면해서 반사적으로 반응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09쪽)

그래 누가 나를 머라해도 신경쓰지 않고 흥분하지 않는게
내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 수있는것이다. 난 아무렇지 않아
난 괜찮아. 그것에 마음을 주지 말자. 비난에 반응 하지 말자.

이 책에서는 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명상이 제일 중요하다고 했다. 명상하는 법도 알려줬다. 마음도 훈련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되었다












반응형